1. 소화․흡수작용 : 음식물은 침 속에 들어있는 아밀라아제 효소에 의해 소화기능이 시작되며, 위/소장을 거치면서 각종 영양분이 분해/흡수되어서 찌꺼기는 밖으로 배설됩니다. 
이때 소화되어 각 장기를 지나는 음식물 속의 영양분을 분해/흡수하여, 필요한 곳에 전달하는 작용을 합니다.

2. 분해․배출작용 : 우리 몸속의 노폐물을 분해 또는 전환시켜, 땀/소변 등의 여러 기능을 통하여 몸 밖으로 밀어내는 작용을 합니다.

3. 항염․항균작용 : 세포가 손상되었을 때 병원균이 염증을 일으키는데, 이때 외부로부터의 유해균에 대응하는 백혈구의 활동을 도와 상처 입은 세포를 치유해줍니다.

4. 해독․살균작용 : 외부 또는 인체 자체에서 생성되어진 독소를 분해/해독하며, 각종 세균을 살균하는 작용을 합니다.

5. 혈액 정화작용 : 혈액 속의 노폐물과 염증의 병독을 분해/배설하는 작용을 하는데, 이때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을 용해하여 피의 흐름을 좋게 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6. 세포부활작용 : 효소는 세포의 대사작용을 촉진시켜, 노화된 세포와 새로운 세포를 교체하여 우리 몸의 건강을 지켜줍니다.


 효소는 이러한 각각의 역할에 적합하도록 만들어져, 생체 내에서 화학반응의 촉매역할을 합니다. 지구상에 있는 모든 생명체는 반드시 효소가 있고, 하나의 효소는 하나의 역할에 적합하도록 만들어 졌습니다.

 따라서 인체의 몸속에 있으면서 생명활동을 유지해나가는 존재가 바로 효소인 것입니다.

 우리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매일 먹는 음식물을 몸 안에서 각 조직이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만들어 공급하며, 필요에 따라 양을 조절하고 노폐물을 몸밖으로 내보내는 등, 몸 안에서 일어나는 모든 생화학반응의 대부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듯 우리 몸에 효소가 부족하면 그 효소가 담당하던 신체의 기능이 저하되며, 그렇게 되면 각종 성인병에 걸릴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생각해보면 효소야말로 우리의 건강을 지켜주는 파수꾼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2001년 11월 19일 보건신문. 정소영 기자

Posted by 里美


티스토리 툴바